살면서 먹는거 참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된 건 먹거리를 만드는 현장을 직접 눈으로 목도한 순간부터 입니다. 옛말인지 요즘 말인지 모르겠지만 이런 말이 있죠. "눈으로 보면 아무것도 못 먹는다" 제가 현장을 보면서 정말 이 말이 머릿속을 계속 맴돌더군요.

그나마 환경이 좋다는 공장식 양계장에 들렸을 때 너무도 처참한 사육 환경을 보고... 세상에 계란 하나 마음 놓고 먹지 못하는 세상이구나...개탄을 했습니다. 그리고 실제로 그 현장을 본 후 계란에 선뜻 손이 잘 안가게 되더군요. 저야 이미 어른이 되었으니 먹어도 좀 깨림직 하겠지만.. 한창 계란을 먹고 자랄 아이들은 무슨 죄인가 싶더군요.

첫째 딸이 태어나고.. 계란을 먹이지 않으려고 했으나 여기저기 들어가니 어쩔 수 없이 계란이 필요하더군요. 그렇다고 현장에서 수 없이 봐왔던 눈속임과 말 장난에 불과한 유기농, 친환경, 따위의 인증 마크나 달고 나온 계란을 사 먹일 수는 없는 노릇이였습니다. 무엇보다 제가 직접 눈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에 믿을 수가 없었죠. 

그래서 믿을 수 있는 사람이 생산한 계란을 직접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. 그렇게 4년 전 지역에서 정말 양심적으로 닭을 키운다는 분이 있다는 소개를 받고, 산 넘고 물건너 찾아가게 되었습니다. 인터넷도 들어오지 않고, 전화도 잘 터지지 않는 그런 깊은 산골이었습니다.

닭을 키우는 환경도 일반 양계장하고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깨끗하고 쾌적하고 넓었습니다. 후에 알게된 내용이지만 이 곳 농장에서 닭을 4천마리를 키우는데 이 정도 면적이면 보통 양계장에선 8만마리를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. 좋은 환경 좋은 사료 정상적인 사육기간을 제대로 지켜서 계란을 생산하니 계란 단가가 너무 높아 도매업자들은 쳐다도 안보니 판로가 거의 없었고, 근처 한 종교단체의 도움으로 겨우 겨우 농장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. 


제가 이 농장을 직접 찾아간 이유는 사육 환경도 환경이지만.. 이 농장을 운영하는 농장주가 어떤 사람인가 알고자 갔던 이유가 가장 큽니다. 제가 현장을 다니면서 가장 먼저 보는 건 환경이니, 규모니, 인증이니, 어디에 납품을 하니..등의 이런 것들이 아닙니다. 백날 이런거 있어봐야 한번 장난치기 시작하면 다 필요 없습니다. 이런 허울만 믿다가 뒤통수도 많이 얻어맞았습니다.  단적인 예로 대기업에서 그 많은 인재들이 그 많은 돈을 투자해 그 많은 인증과 설비를 갖춘 그런곳에서 조차 식품에 담배꽁초가 섞여 나오고, 쥐새끼 머리가 함께 튀겨져 나오곤 합니다. 결국 이런 안전장치는 서류상 필요한 것들 뿐이지 어떤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나 신경씀 같은 건 별로 없습니다.

그래서 먹거리를 고를때 가장 중요한 건 먹거리를 만드는 사람이 어떤 양심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를 판단하는 일 입니다. 사실 이 일을 해오면서 사람을 판단하는 일보다 중요한 건 별로 없다는 생각입니다. 만드는 사람에 따라 먹거리를 독으로 만들 수 있고, 약으로 만들 수도 있습니다. 생각보다 사람을 판단하는 일은 의외로 간단합니다. 이 사람이 어떤 삶을 살아왔고, 어떻게 살아가고 있으며, 어떻게 살아갈 것인가를 꾸준히 지켜보는 것입니다.

그렇게 처음 찾아간 후로부터 1년이 조금 넘는 시간동안 70km가 넘는 산골을 거의 한주도 빼놓지 않고 찾아갔던 것 같습니다.    

 

그렇게 1년이 지난 후..

 저는 이 닭과 계란을 키우는 사람에 대해 확신을 했고, 그렇게 '하늘과 계란' 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. 

  

 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http://eggsky.co.kr/

 

'하늘과 계란'을 만들고 가장 좋았던 건... 아이들한테 거리낌 없이 계란을 먹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. ^^




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,


주소: 광주 광역시 광산구 비아동 713-8번지 | 상호명: 실버스푼 | Tel. 010-9697-5420
사업자등록번호: 105-09-59172 | 통신판매업신고번호: 광산 제2011-176호 | 대표: 김태진
개인정보보호담당자: 정혜원
  실버스푼 페이스북 페이지
E-mail. one280@hanmail.net
계좌번호. 하나은행 841-910057-14107 김태진

Copyright ⓒ 2010 sliverspoon All rights Reserved.